풍성한 삶이란 무엇인가

긍정 심리학을 정의하는 중심 주제 중 하나는 풍성한 삶의 요소와 예언적 요인에 대한 관심이다. 풍성한 삶이라는 용어는 심리학 학생들에게 다소 낯설 것이다. 일부 사람들은 이 용어를 엄청난 부와 권력, 명성과 미모를 갖는 것에 대한 언급으로 연결지어 생각한다. 그러나 여기서 “풍성한 삶”이라는 용어의 사용은 매우 적절치 않다. 사실상 풍성한 삶의 개념은 인생에서 무엇이 가장 소중한 가치를 지니는가, 무엇이 최상의 선인가에 대한 철학적 성찰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 생각을 인생에 적용하면, “풍성한 삶”은 만족스럽고 충만하게 살아낸 삶에 가장 많이 기여하는 요인들을 의미한다. 니콜라스 덴트는 “좋은 것이란, 잘 보내진 또는 행복한 인생에 어떻게 기여하는지의 관점에서 생각되기도 한다. 완전한 선의 개념은 인간의 완전한 필요와 운명을 전적으로 만족시키는 것, 곧 최선의 선을 말한 것”이라 했다. 풍성한 삶을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되는 특질들은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또한 살 만한 것으로 만들며 강건한 품성을 기르는 것들이다. 셀리그먼은 풍성한 삶을 “순전한 행복과 풍성한 만족을 이뤄내기 위해 자신의 대표 강점을 매일 사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긍정 심리학에서 풍성한 삶은 다음의 세 가지 요소들의 조합이다: 1) 타인과의 긍정적 관계, 2) 긍정적인 개인적 특질, 3) 생애조절능력. 타인과의 긍정적인 관계로 이끄는 행동적 면모들은 사랑할 수 있는 능력, 이타주의적 관심, 용서 능력, 그리고 더 깊은 삶의 의미와 목적을 창조해내는 데 도움이 되는 정신적인 관계의 존재를 포함할 수 있다. 긍정적인 개인적 특질은 여러 다른 것들 중에도 ㅅ겅실성, 놀 줄 아는 능력과 창의력, 용기나 겸손과 같은 덕성들이 있다. 마지막으로 생애조절능력은 매일의 삶에서 만나는 사람들과 조직이 더 풍성하게 되도록 도우면서, 내가 목표한 것을 이루어낼 수 있도록 매일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게 하는 것들이다. 이러한 특질들은 개성 또는 자율성, 높은 수준의 건강한 자기 조절 능력, 행동의 지침이 될 수 있는 지혜를 포함한다.

정리하면, 긍정 심리학의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 중 하나는 인류에게 가장 큰 안녕감과 만족, 그리고 풍성한 삶을 갖도록 해 주는 삶의 형태를 구성하는 것들이 무엇인지에 대한 관심이다. 또한, 긍정 심리학에서는 사회적 맥락을 벗어난 개인적 성취에 대한 것으로 풍성한 삶을 바라보지 않는다. 오히려 풍성한 삶이라는 정의가 의미를 갖기 위해서는 반드시 다른 사람들, 그리고 사회와의 관계를 총체적으로 포함해야 한다. 풍성한 삶의 정의는 이제까지 다소 넓고 추상적이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