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 정서의 중요성

긍정 심리학이 오늘날 필요한 이유는 과학 연구들이 만족스럽고 생산적인 삶에 있어서 긍정적 정서와 적응적 행동들의 중요성을 밝혀내고, 긍정적 정서와 적응적 행동들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 주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20세기 전반에 걸쳐 많은 과학자들은 긍정적 정서 연구는 잘해봐야 다소 하찮고 불필요한 것이라고 가정했다. 많은 이들이 심리학은 좀 더 절박한 사회 문제들, 이를 테면 마약 남용, 범죄 행동, 우울증과 같은 심각한 심리장애의 치료와 같은 일에 더 집중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여겼다. 이러한 생각은 모두 옳은 것은 아니다. 심리학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들과 심리적 문제들을 다뤄야 한다는 점은 맞다. 사실상 긍정 심리학은 이러한 문제들이 초래하는 끔찍한 사회적 손실들과 개인적 손실들을 없애보려는 시도를 거부하는 것이 아니다. 다만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긍정적 정서가 이러한 문제들과 싸우는 데 실제로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몇몇 새로운 심리치료들은 아동기에 형성된 부정적 정서, 내적 갈등, 불안보다는 긍정적 정서와 적응적 대처 전략에 초점을 맞춘다. 이러한 형태의 심리치료들은 사람들을 쇠약하게 만드는 심리적 문제들로부터 벗어나도록 해 주는 데 상당히 도움이 된다.

또한 최근의 연구들은 긍정적 정서와 적응적 행동이 수많은 삶의 긍정적 결과들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지지한다. 긍정적 정서를 더 자주 경험하고 표현하는 사람들은 삶에 만족할 가능성이 높고 더 많은 대인관계의 보상을 얻는다. 그들은 더 생산적이며, 직업 만족도 또한 더 크고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인생에서 바라는 목표들에 도달할 가능성도 높다. 흥미롭게도 긍정적 정서의 경험과 표현의 빈도가 더 높은 사람들은 종종 신체적으로도 더 건강하고, 병에 대한 저항력도 강하며 심지어는 다른 이들보다 더 오래 산다고도 한다. 그러므로 긍정적 정서와 적응적 행동에 대한 연구는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의 잠재력에 도달하는 것을 도움으로써, 그리고 부정적 정서와 문제성 행동을 제거하도록 도움으로써, 더 풍요로운 삶을 이루어가는 데에 진정한 유익함을 제공한다.

긍정 심리학은 좀 더 긍정적인 방향에서 인간 존재로서의 우리가 누구인지에 대해 모색하는 데 집중함으로써, 심리학의 또 다른 방향을 대표한다. 어떤 면에서 긍정 심리학은 사람들이 연구를 위해, 타인을 향하여, 그리고 그들 자신에 대해 취할 수 있는 하나의 태도이다. 이 점을 염두에 두고, 우리는 긍정 심리학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생각과 태도가 무엇인지, 좀 더 합리적으로 질문해 볼 수 있을 것이다.

Scroll to Top